Ads Here

소화기 종류와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


소화기 종류

1. 분말소화기 (A,B, C급)

분말소화기는 미세한 가루 분말타입의 '제1 인산 암모늄'이 들어있는 소화기로서, 화재가 난 곳에 분사하게 되면 질식 또는 냉각을 시켜서 불이 꺼지는 소화기입니다.  대부분의 화재에 사용이 가능하며, 가격이 저렴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화기입니다. 

축압식 소화기와 가압식 소화기 두 종류가 있으며, 축압식 소화기는 용기에 압력 게이지가 있고, 가입식 소화기는 질소 또는 탄산가스가 들어있는 압력 용기가 들어있습니다.  

분말소화기는 분사한 곳에 분말이 남기 때문에, 화재 후 정리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이산화탄소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이름 그래도 이산화탄소가 들어있으며, 물을 뿌리면 안되는 화재현장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소화기입니다.  냉각 효과와 질식 효과가 크며, 화재 현장중 B급, C급 화재현장에 쓸 수 있습니다.

화재현장에 분사후에도 소화기 사용으로 인한 잔여물이 남지 않지만, 질식의 우려가 있어서 일반 가정에는 비치 및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3. 하론 소화기

전기로 인한 화재현장 또는 액체 연료 화재현장에 효과적인 소화기로서, 비전도성이 있어서 전기 장비나 전자 기기등이 있는 사무실과 설비가 있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 입니다.  

하론 소화기는 화재현장에 소화기를 분사하여도 사용 후 잔여물이 남지 않으며, 화재를 빠르게 진압할 수 있어서, 초기에 화재를 막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소화기 안의 성분으로 인해 오존층 파괴등의 우려가 있습니다. 


4. 투척식 소화기

투척식 소화기는 화재 현장에 소화기 액을 분사해야 하는 것과 달리 화재 현장에 바로 소화기를 투척하면 대는 소화기입니다. 

 특별한 사용방법 없이 던져서 불을 끌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지만, 화재 진압은 일반 소화기에 비해서 성능은 떨어집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1. 화재가 난 곳에 소화기를 사용할 때는 바람을 등집니다.

2. 소화기에 있는 안전핀을 꼽고 노즐을 화재가 난 곳에 향하게 합니다.  

3. 손잡이를 누르고 빗자루로 바닥을 쓸듯이 앞에서부터 분무하며 뿌려 나갑니다.


소화기 관리방법

1.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소화기를 비치

2. 소화기의 유효기간을 확인

3. 소화기의 압력 게이지를 확인하고, 고장 여부를 확인